올해 3월까지만해도 금시세 1돈 가격이 30만원대였습니다. 그런데 2달여만에 금값은 40만원 중반대의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의 금시세 1돈 가격 및 금값이 오르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의 금시세 1돈
2024년 3월의 금시세 1돈 가격입니다. 내가 살때는 39만원입니다. 그리고 내가 팔때는 35만원 대에 거래되었습니다. 그런데 2달의 시간이 지난 지금 금값은 40만원 중반대에서 거래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늘의 금시세 1돈 가격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순금시세의 경우 내가 살 때는 44만원대에 거래되고 팔 때는 38만원대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이제는 돌반지 한돈을 준비하려면 40만원 이상의 현금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아무래도 현금으로 주는 것이 더 유리할 수도 있을 듯 합니다.
18K시세의 경우 매수할 때는 제품의 세공 비용이 포함되기 때문에 시제 적용을 받게 됩니다. 하지만 팔 때는 28만원대에 거래할 수 있습니다. 14K의 경우도 시제를 적용 받아 살 수 있고 팔 때는 21만원대에 매수할 수 있습니다. 백금의 시세는 대략 순금의 절반 수준에 거래된다고 보면 될 듯 합니다.
작년 동월동일 대비해서 오늘의 금시세 1돈 국제 금값은 23.92% ( 85,500원) 상승하였습니다. 역시 국내 경기가 어려운 상황일수록 미리 확보해둔 현금으로 안전 자산에 투자해야 한다는 것이 국룰인 듯 보입니다.
그리고 지금은 원달러 환율이 1,367.36원입니다. 달러버는 경우라면 원화로 입금되는 금액이 높아서 수익이 더 증가한 것처럼 느낄 수 있습니다. 반면 달러를 지출해야 하는 경우라면 부담이 되는 상황일 수 있습니다.
2450달러까지 올랐던 국제금값은 지난 20일을 기점으로 하락하고 있습니다. 아마도 고점에 수익을 달성한 투자자의 매도가 있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금값이 오르는 이유
투자 여력이 있는 경우나 혹은 지속적으로 수익을 내고 싶은 경우 주로 금에 투자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왜냐하면 금은 안전자산 중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오늘의 금시세 1돈이 오르는 이유 살펴볼께요.
사람들의 심리는 단순합니다. 경기가 어렵고 불안할 때는 안전자산에 투자하려는 심리가 강하게 작용합니다. 그래야만 소중한 내 자산을 지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한 이유로 금값이 꾸준히 오르고 있습니다.
1. 우크라이나-러시아 전쟁은 끝날 듯 하지만 끝나지 않고 있습니다. 결국 두 나라 모두에게 큰 피해와 상처로 남게 될 것이 뻔한 일이지만 이해 관계의 갭을 줄이지 못하고 있습니다. 또한 중동지역의 갈등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결국은 나에게 더 유리한 조건을 거머 쥐고 싶어하기 때문에 빠르게 끝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세계 정세는 불안 고조 상태가 지속되고 있고 이는 금의 가격을 꾸준히 상승시키는 요인이 됩니다.
2. 미국 연준이 금리를 인상 혹은 인하하느냐에 따라서 세계 경제의 흐름이 달라집니다. 지금 당장은 아니지만 하반기에는 이미 높은 기준 금리 인하를 조심스럽게 예측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때문에 금리가 낮아지면 현금을 은행에 예금하는 것보다 금에 투자하는 것이 더 수익적인 측면에서 유리하다는 것을 투자자들이 모를리 없습니다. 때문에 금리가 인하되면 금의 가치는 상승하게 되고 이러한 이유로 투자자가 몰리고 또 연쇄적으로 금값이 오르게 됩니다.
3. 달러가 약세를 보이게 되면 금을 매수하는데 유리해 집니다. 최근 달러 약세는 금의 수요를 증가시키는 이유가 됩니다.
4. 중앙은행은 안전 자산의 확보를 위해서 지속적으로 금을 사들이기 있습니다. 때문에 금값 상승의 동력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5. 금값이 오르게 되면 더 오를 것이라는 기대 심리가 작동합니다. 때문에 사람들은 금에 관심을 갖게 되고 지금이 매수해야할 가장 저렴한 가격으로 인식하게 됩니다. 이러한 이유로 투기적 수요가 발생하게되면서 금값이 추가로 상승하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오늘의 금시세 1돈 및 금값이 오르는 이유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