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찌는떡 서속떡 요리법 및 모듬백이 만드는 방법

by 돈세기 2023. 9. 17.
반응형

찌는떡의 가장 기본은 백설기이다. 하지만 그 백설기에 어떤 재료를 추가하느냐에 따라서 떡의 종류와 이름이 달라진다. 서속떡은 기장가루와 찹쌀가루가 추가된다. 그리고 모듬백이는 검은콩과 붉은팥 그리고 밤과 대추가 추가된다. 찌는떡 서속떡 요리법 및 모듬백이 만드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모듬백이
서속떡 요리법 및 모듬백이 만드는 방법

 

 

찌는떡 서속떡 요리법 및 모듬백이 만드는 방법

서속떡에 대한 유래

서속떡은 멥쌀가루에 서가루를 섞어 찐 특별한 시루떡의 일종으로, 서울을 비롯한 경기도 지방의 향토음식으로 남아 있다.
쌀이 귀했던 시절에는 잡곡을 이용한 떡을 많이 만들어 먹었는데, 서속떡도 그때 생겨난 떡으로 짐 작된다. 떡의 이름에서 보듯 '서 조와 기장을 '이란 가리키는 것으로, 화북지방에서 오랫동안 재배해 온 기본 작물에 속한다.

 

1958년의 《우리나라 음식만드는 법>에서 서속시 루편은 "백미가루에 서속가루, 설탕, 대추 채 썬 것, 밤 썬 것 등을 섞어서 시루에 안쳐 고르게 펴서 찐 떡이다.”라 했다. 1913년 《조선요리제법(朝料理》에서는 “기 장과 조를 함께 빻아 가루를 내어서 꿀이나 설탕, 대추, 밤 썬 것을 버무려 찐 떡으로 소개하고 있다.

 

이 떡에 들어가는 기장은 수확량이 적고 주식으 로 이용하기에도 적합하지 못하여 재배가 많지 않으 나, 기름지지 못한 메마른 땅에서도 잘 견디며 조보 다도 성숙이 빠른 이점이 있기 때문에 산간 지역에 서 주로 재배해 왔다. 또한 기장은 밀이나 쌀에 비해 이용 불가능한 탄 수화물의 함량이 높고 특유의 강한 맛을 지니고 있 기 때문에 술을 비롯하여 밥이나 떡을 만들 때 두루 이용해 왔다.

 

조는 토양이 척박하고 가물어 다른 곡류재배가 불가능한 지역에서도 잘 자라기 때문에 대체작물로 즐겨 심었던 오곡 중의 하나이다. 서속은 본래 평안남도의 박천 일대에서 사 용하는 말이다. 서속이 콩과 팥을 제외한 조·수 수·기장 등의 잡곡을 총칭하는 이름임을 감안할 때, 본래 쌀가루를 넣지 아니하고 기장과 조, 수수 등의 잡곡가루만으로 만들어 먹었을 것으로 여겨진 다.

 

서속떡에 쌀가루를 넣게 된 것은 농작물의 재배 기술이 확대 보급되면서 쌀의 다량생산이 가능해지 고, 생활이 윤택해지면서 타지방에서와 같이 조와 기장에 멥쌀가루를 섞어 보다 부드러운 맛의 떡을 빚게 되었을 것으로 생각된다. 서속떡은 멥쌀가루와 기장과 조, 그리고 대추·밤 등이 어우러져서 찹쌀과 멥쌀로만 만든 떡과는 다른 특별하고도 구수한 맛이 나는데 뜨거울 때 먹어야 제맛을 즐길 수 있다.

 

서속떡 요리법

멥쌀 7컵 (가루 14컵), 소금 2큰술, 서속가루 (기장가루 3컵, 좁쌀가루 3컵), 설탕물 (설탕 1컵, 물 1컵), 대추 20개, 밤 15개

 

1. 멥쌀은 3~4회 깨끗이 씻은 후, 물에 8~12시간 담갔다가 소쿠리에 건져서 분량의 소금을 넣 고 가루로 빻아 체에 내린다.


2. 기장과 좁쌀은 깨끗이 씻어 일어서 돌 없이하여 1~2시간 정도 불렸다가, 물기를 빼고 가루로 빻아 체에 내린다.


3. 멥쌀 가루에 서속가루를 섞어서 끓여 식힌 설탕 물을 넣고 고루 비벼 물을 내린 후, 다시 한 번 체에 내린다.


4. 대추는 돌려깎기하여 씨를 빼고 3~4등분으로 썰어 놓고, 밤도 3~4등분하여 준비한 떡가루 와 잘 섞는다.


5. 시루에 시루밑을 놓고 그 위에 대추와 밤을 예 쁘게 깔고 준비한 가루를 안친 다음, 솥 위에 시루를 안쳐 시룻번을 붙인다. 젖은 베보자기를 덮은 후 센 불에서 김이 오르면 약 15분 정도 쪄낸다.

 

📌알아야할 사항

기장과 좁쌀은 특히 돌이 많으므로 씻을 때 조 심해서 일어야 된다.

서속떡은 뜨거울 때 먹어야 맛과 향이 좋으며, 구수한 맛이 깊이 느껴진다.

 

 

 

모듬백이에 대한 유래

모듬백이는 찹쌀가루에 밤 · 대추·콩·팥 등을 모 섞어 버무려 시루에 찐 무리떡의 하나이다. 이 떡은 쌀 중심의 식생활에서 오는 영양결핍, 곧 콩을 비롯하여 팥, 밤, 대추 등의 균형 있는 영양섭 취에 알맞은 건강식이라고 할 수 있다. 떡에 들어가는 밤은 주성분이 소화가 쉬운 양질 의 당질을 함유하고 있어, 위장 기능을 강화해주는 효과가 있다.

 

대추는 옛날부터 우리 민족이 중요하게 여겨 온 약재로 허약한 체질에 대추를 달여 차로 복용하면 '인삼을 대신할 수 있다.'고 할 정도로 영양가가 높 다고 알려져 있다. 살 전 오늘날에 와서도 대추는 노화를 방지하는 효과를 인정받고 있다. 특히 환절기의 대추죽은 원기를 회복시키고 수험 생들에게 아주 좋은 당질 공급원으로 근력을 키우는 데 효과적인 식품으로 알려져 있다.

 

이 밖에 콩은 고기와 맞먹는 단백질과 지방을 다 량 함유하고 있는데, 콩의 단백질은 구성아미노산의 종류도 육류에 비해 결코 뒤지지 않는다. 또 콩의 지방성분은 50%가 리놀산으로, 이러한 불포화지방산은 동물성 지방의 과잉섭취에서 오는 콜레스테롤을 낮추어 주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 져 있다.

 

팥은 곡류 중 특히 비타민 B1이 가장 많 은 식품이다. 따라서 쌀밥을 많이 먹어 비타민 B1이 부족되기 쉬운 우리의 식생활 습관으로 볼 때, 떡에 콩과 팥, 밤과 대추 등을 넣어 만든 모듬백이 떡은 매우 과학 적이고 합리적인 조리법이라고 하겠다. 우리 속담에 '가을비는 떡비다.'고 하는 말이 있는 데, 이는 오곡백과가 무르익은 가을철에 비가 오면 논밭에 나가서 할 일이 없게 된다.

 

따라서 이 때에는 햅쌀과 햇과일들을 고루 섞어 모듬백이와 같은 맛있는 떡을 해먹으면서, 집 안에 들어앉아 쉴 수 있다고 해서 생겨난 속담이다. 따라서 모듬백이는 수확기인 가을철에 주변에서 흔하고 쉽게 구할 수 있는 곡식과, 여러가지 과일 등의 재료를 이용해 만든 매우 소담스럽고 찰진 가 을 떡으로, 싱싱한 맛과 영양을 고루 갖춘 뛰어난 영양식이라 할 수 있다.

 

모듬백이 만드는 방법

찹쌀 10컵 (가루 20 컵), 소금 2큰술, 설탕물 (설탕 1컵, 물 1컵) , 검은콩 2컵, 붉은팥 2컵, 밤 15개, 대추 15개

 

1. 찹쌀은 3~4회 정도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은 후 물에 8~12시간 담가둔다. 그래서 쌀이 불면 소쿠리에 건져서 준비한 분량의 소금을 넣고 가루로 빻아 체에 내려야 한다. 그리고 끓여 식힌 설탕물을 넣고 골고루 비벼서 물을 내려준다.


2. 검은콩과 붉은팥은 깨끗이 씻어 하룻밤 충분히 불려둔다. 그렇지 않으면 너무 딱딱해서 식감이 좋지 않다. 불린 콩과 팥은 삶아낸 후 밤과 대추는 길이로 3~4등분한 다음 설탕물에 살짝 조려낸다.


3. 준비된 찹쌀가루에 준비한 검은콩과 붉은팥. 밤 · 대추를 고루 섞어 버무려 시루에 안쳐 찌는데 도중에 찹쌀가루가 잘 익도록 주걱으로 가끔 섞어 주면서 30분 정도 찐다.


4. 쪄낸 떡은 뜨거울 때 네모지게 모양을 잡아 보기 좋게 만든다.

 

📌알아야할 사항

떡이 잘 익지 않으면 주걱으로 뒤집어 주면서 쪄 내면 좋다.
찹쌀가루에 모든 재료를 넣고 골고루 섞어서 쪄 내야 부재료가 한 곳에 몰리지 않고, 떡모 양이 아름답다.

 

 

서속떡과 모듬백이 만들고 난 후기

멥쌀과 소금 그리고 수분만을 더해서 만든 백설기도 매력적이지만 제철에 나는 식재료를 추가해서 떡을 만들어보니 모양과 맛에서 더 많은 매력을 느꼈다. 재료 본래의 맛도 살리면서 쌀가루와 잘 어울려서 떡의 느낌을 잃지 않게 한다는 것이 특징인 듯 하다.

 

 

찌는떡 서속떡 요리법 및 모듬백이 만드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정리해보았다.

반응형

// 2024. 06. 06 적용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