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호박송편 요리법 및 조개송편 만드는 방법

by 돈세기 2023. 9. 26.
반응형

아이들은 색깔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그래서 송편을 만들면 색이 고운 것부터 먼저 집어 든다. 그래서 노란 호박송편은 아이들에게 인기가 많다. 만드는데 시간이 좀 걸리지만 아이들 먹는 걸 보면 흐뭇하다. 호박송편 요리법 및 조개송편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호박송편
호박송편 요리법 및 조개송편 만드는 방법

 

호박송편 요리법 및 조개송편 만드는 방법

호박송편에 대한 유래

호박송편은 가을에 나는 호박을 썰어 말렸다가 가루로 만들어 멥쌀가루와 섞어 익반죽한 뒤, 삶은 밤이나 볶은 통깨로 소를 만들고 송편을 빚어 솔잎을 얹어 시루에 찐 떡이다. 호박송편은 맛이 달고 구수할 뿐만 아니라, 부재 료인 호박의 노란색이 선명하게 배어있어 시각적으 로도 뛰어나다.


호박은 원래 열대 아메리카가 원산지로 임진왜란 이후 우리나라에 들어온 것으로 알려져 있다. 구수 하고 단맛이 있어 옛부터 누렇게 잘 익은 늙은 호박 은 떡을 비롯하여 국, 수제비, 나물 등으로 즐겨 먹 었는데, 늙은 호박에는 비타민 A의 전구체인 카로틴 이 풍부하며, 부종 치료에 좋은 이뇨제가 함유되어 있어 임산부와 심장질환자에게 효과가 있다.


또한 호박씨는 레시틴과 필수아미노산이 다량 함 유되어 있어, 두뇌를 좋게 하고 암세포가 커지는 것 을 막아주는 프로테아제의 일종도 함유하고 있다. 최근에는 호박과 호박을 응용한 음식들이 당뇨병 에 최고의 식품이자 치료식으로 부상하고 있다.


옛사람들이 "동지에 호박을 먹으면 중풍에 걸리지 않는다.”고 말한 것도 옛부터 호박이 건강식품이라는 것을 경험적으로 알고 있었음을 말해주는 것이라고 하겠다. 요즘 여성들 사이에서 호박이 다이어트 식품으로 인기를 누리는 것도, 호박에는 당질이 많아 단맛을 주지만 일반 곡물이나 감자류에 비하면 절반 이하의 저칼로리인데다, 풍부한 카로틴은 체내에서 비타민 A로 흡수되며, 약간의 비타민 C와 B군을 함유한 비타민 급원식품이기 때문이다.


특히 비타민 B군 등은 근육조직을 만드는데 우선 필요한 비타민으로, 조혈작용이 있어 항빈혈제로 이 용되며, 호박의 카로틴은 성장과 피부의 중요 영양 소인 비타민 A로 전환함으로써, 비타민 C와 함께 피부미용에 효과적인 작용을 해 준다. 푸른 채소의 섭취가 부족되기 쉬운 무렵인 가을 과 겨울에 걸쳐, 늙은 호박으로 비타민을 보급하여 주면 호박 중의 지방산이 혈관을 깨끗하게 해주어, 신진대사가 원활하게 되고 피부도 윤택해 진다.


이렇듯 이용성이 좋은 호박을 이용해서 빚은 호 박송편은 황금색에 가까울 만큼 빛깔도 아름답거니 와, 감자송편 · 칡송편 쑥송편과 비교해 결코 영양 과 맛에서도 뒤떨어지지 않는 별미의 떡이다.

 

호박송편 요리법

멥쌀 5컵(가루 10컵), 소금 1큰술, 단호박 400g (단호박 찐 것 300g), 소 (밤 15개, 꿀 2큰술, 통깨 반컵, 꿀 1큰술, 솔잎 100g, 참기름 적당량


1. 멥쌀은 3~4회 깨끗이 씻은 후 물에 8~12시간 물에 담갔다가, 소쿠리에 건져서 분량의 소금을 넣고 가루로 빻아 체에 내린다. 단호박은 4등분하여 씨를 제거한 후 김 오른 찜통에 찐 다음 체에 내린다.


2. 밤은 껍질을 벗겨 푹 삶아 으깨어 꿀로 버무리 고, 볶은 통깨는 가루를 내어 꿀로 버무려 대추 알 만큼의 크기로 뭉쳐 소를 만들어 놓는다.


3. 멥쌀 가루에 단호박 찐 것을 넣고 체에 내려 끓 는물로 익반죽한 후, 준비한 밤소와 깨소를 넣 어 송편을 빚는다.


4. 찜통에 솔잎을 깔고 켜켜로 송편을 얹어 센 불 에서 김이 오르면 15~20분 정도 쪄낸 다음 찬 물에 헹구어 솔잎을 떼어낸 후 참기름을 발라 낸다.

 

📌알아야할 사항

호박송편에 들어가는 호박가루는 늙은호박과 단 호박으로 가루를 만들어 섞어 쓰면 맛이 더 달 고 색도 진하다. 단호박을 얇게 저며서 쌀과 함께 가루로 빻아 사용하거나, 얇게 저민 단호박을 찜통에 찌거나 설탕물에 조려서 쌀가루와 함께 섞어 써도 좋다. 호박 송편에 호박가루를 넣어 만들기도 한다.

 

조개송편에 대한 유래

조개송편은 그 모양이 조개처럼 생겼다 하여 이름이 붙여진 찌는 떡으로, 멥쌀가루를 익반 죽한 뒤, 참깨를 볶아 찧고 여기에 설탕과 간장을 버무려 만든 깨소를 넣어 모시조개 모양으로 예쁘게 빚어 찐다. 조개송편은 평안도 지방에서 많이 해 먹는 떡인 데, 관련 문헌이나 기록은 보이지 않는다. 다만, 1984년 《한국민속종합조사보고서> <향토음식편>에 조개편을 “쌀가루를 익반죽하여 소를 넣고 조개모 양으로 빚은 송편"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조개송편은 일반에서 널리 만들어 먹고 있는 송편 만드는 법을 바탕으로 하되, 떡반죽을 조 개모양으로 작고 예쁘게 빚어 희고 깨끗하게 만들어 낸 떡임을 알 수 있다. 조선조 영조 때에 간행된 가정백과서라 할 수 있 는 <규합총서(閨閤叢書)》의 송편 만드는 법을 보면, "가루를 곱게 하여 흰 떡을 골무떡보다 늦게 하여 쪄서, 채쳐 굵은 수단(水)처럼 가루 묻히지 말고 비벼 그릇에 서려 담고, 얇게 얇게 소가 비치게 입 혀서는 거피팥, 꿀, 달게 섞고 계피, 후추, 말린 생강 가루를 섞어 빚는다.

 

너무 잘고 둥글면 야하니 크기 를 맞춰 버들잎같이 빚어 솔잎을 격지격지 놓은 위 에다 찌면 맛이 유난히 좋다.”고 하였다.
이밖에 성호사설(星湖僿說)》, 《동국세시기(東國 記》, 《부인필지(夫人必知)》, 《시의전서(是全書》 등에 소개된 송편은, 각기 다른 재료와 함께 다양한 소를 사용하고 있다. 이러한 사실로 미루어, 우리나 라 송편의 다양성을 알 수 있으며, 지방마다의 각기 다른 이름의 송편이 만들어졌음을 알 수 있다.


이 조개편은 흰색 외에 치자, 쑥, 오미자, 연지 등의 천연색소를 사용 색색으로 아름답게 빚을 수도 있다. 그러나 흰색으로만 조개처럼 빚어 쪄내는 것 이 마치 조개를 보는 것 같고 모양이 특이하게 아름 답다. 소로 참깨와 설탕, 간장이 들어가 고소한 맛 이 뛰어나다.

 

조개송편 만드는 법

멥쌀 5컵(가루 10컵), 소금 1큰술, 소 (통깨 1컵, 설탕 4큰술, 간장, 1큰술), 참기름 적당량


1. 멥쌀 가루를 빻아 체에 내려 끓는 물로 익반죽하여 많이 치댄다. 볶은 통깨를 분마기에 갈아 설탕, 간장으로 버무 려 소를 만든다.


2. 반죽을 밤톨만하게 떼어 동그랗게 만들어 깨소 를 넣고 오므려 조개 모양으로 빚는다.


3. 김 오른 찜통에 약 15~20분 정도 쪄 내어 한 김 나간 후 참기름을 발라 낸다.

📌알아야할 사항

조개송편은 참깨와 설탕, 간장으로 간을 하여 소를 만들어 넣기 때문에 다른 송편보다 고소 한 맛이 뛰어나다. 떡 표면에 깨소가 묻으면 쪄낸 후 지저분하기 때문에 소를 넣을 때 주의한다. 깨소를 넣을 때 공기가 들어가면 떡을 쪄낸 후 터지기 쉬우므로, 공기를 빼주면서 떡을 빚는다.

 

 

호박송편과 조개송편 만들고 난 후기

아이들은 손으로 만드는 것을 좋아한다. 특히 쌀가루 반죽은 느낌이 좋고 모양을 자유롭게 만들 수 있어서 더 매력적이다. 아이들과 함깨 둘러앉아서 호박송편을 만들어 보았다. 모양은 모두 제각각이지만 맛은 모두 같다. 하지만 서로 자신이 만든 호박송편이 맛있다고 우겨본다. 웃으며 맛있는 송편 만들수 있는 기회가 주어져서 좋다.

 

 

호박송편 요리법 및 조개송편 만드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았다.

반응형

// 2024. 06. 06 적용함